엑셀다운로드 했는데 한글이 깨짐문제

윈도우서버에서 리눅스서버로 톰캣을 옮겼다.
리눅스서버로 옮긴 후 서비스도 정상적으로 나오고 문제가 없었는데
엑셀다운로드를 했을 때, 엑셀안에 내용 중에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엑셀다운로드용 jsp파일을 만들어서 그리드 내용을 엑셀로 다운로드하도록 되어 있는데 한글깨짐이 발생하자 구글링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봤는데
전부다 실패했다.
사용해본 방법은 web.xml에 charset 필터추가 => 실패
server.xml에 charset필터 추가 => 실패

문제를 해결한 방법은 jsp페이지 상단에 page contentType 설정이 문제였음을 알겠됬다.

ㅎ.문제가된 내용
<%@page contentType=”application/vnd.ms-excel; name=’FileName_Excel’, text/html; charset=euc-kr” language=”java”%>

ㅎ.변경한 내용
<%@page contentType=”application/vnd.ms-excel; charset=euc-kr” language=”java”%>

윈도우에서는 문제가 없었는데, 리눅스환경의 톰캣에서는 엑셀에서 한글이 깨지는 문제를 야기시켰다.

jsp파일 인코딩이 utf8로 되어 있어야 엑셀에서 한글이 안깨지는걸 확인했다.
이클립스에서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오른쪽클릭 메뉴중에 properties를 눌러보면, 현재 파일의 text file encoding정보를 볼수 있는데, 이정보가 euckr이 아니라 utf8로 되어 있어야만 문제가 없다.

아무래도 서버리눅스의 locale이 ko_KR.UTF8로 되어 있는데, 이것때문에 이런 문제가 있는게 아닌지 의심스럽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